[윈도우10] 익스플로러 11 즐겨찾기 사라지지 않는 문제

Posted by Programmer™
2016. 7. 31. 14:38 Windows 10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가 그제 2016년 7월 29일자로 종료되었습니다.

Windows 7 을 사용하다가 필자도 부랴부랴 마지못해 업그레이드를 했죠.

그런데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중에 즐겨찾기를 누르면 즐겨찾기 메뉴가 사라지지 않고 화면에 남아있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익스플로러 프로세스를 죽이기 위해 작업관리자로 들어가봅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작업 끝내기"로 프로세서를 종료시켜봅니다.

반응이 없군요. 익스플로러가 좀비 프로세스가 되어 버렸습니다. ㅠㅠ 

 

결국 이럴때마다 다른 작업에 지장을 주니까 어쩔수 없이 재부팅해서 사용했는데

결국 더이상은 안되겠다 싶어 직접 해결해보기로 하였습니다.

 

구글링 해봐도 해외 사용자들은 이런 문제를 겪지 않는것 같습니다.

아마 이 현상이 일어나는 문제는 동양권 문화의 유니코드와 관련된 이유때문에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즐겨찾기 메뉴에 한글로 되어있는 폴더가 있을시 즐겨찾기 메뉴가 사라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일단 기존의 한글이름으로 된 폴더는 전부 영어로 바꾸어주었습니다.

 

"즐겨찾기 모음"이란 폴더는 익스플로러에서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는 폴더입니다. 메뉴 아래에 표시되는 웹사이트 주소 모음들이 바로 여기에 저장됩니다.

한글 윈도우의 경우 "즐겨찾기 모음"이란 이름으로 사용되지만, 영문 윈도우의 경우에는 "Links" 란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시켜 C:\Users\사용자 계정명\Favorites 으로 이동합니다.

즐겨찾기 모음 이란 폴더를 선택합니다. 폴더안의 내용을 보면 desktop.ini 란 파일이 보입니다.

(만약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윈도우 탐색기의 파일 - 옵션 - 보기 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해줍니다.)

 

desktop.ini 는 폴더의 아이콘을 표시한다던지 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한번 안의 내용을 볼까요?

바로 이 부분이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파일을 삭제해주어야 합니다.

 

파일을 삭제해주면 즐겨찾기 모음이란 폴더가 자동으로  Links 로 바뀌게 됩니다. LocalizedResourceName 에 디폴트값을 사용하게 되는겁니다.

 

이제 익스플로러 창을 전부 닫고 다시 실행시켜봅니다.

이제 더 이상 즐겨찾기 메뉴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저랑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께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오늘 서울에선 11시에 폭염주의보가 내렸군요. 다들 건강에 유의합시다.

 

P.S.]  위 증상은 카스퍼스키 2016 백신과 충돌로 일어나는 현상이랍니다. IE11 과 즐겨찾기 충돌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그림출처:  http://www.klte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