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에서 이전 버전의 Windows를 시작 옵션에서 제거하는 방법

Posted by Programmer™
2019. 2. 11. 21:45 Windows 7, 8

 

개요


Windows XP가 설치되어 있고 다른 파티션에 Windows 7을 설치한 경우 시작 시 아래 그림과 같이 멀티 부팅 메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BCDEDIT 툴을 사용하여 사용하지 않는 이전 버전의 Windows 시작 항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적용 방법

컴퓨터를 시작할 때 운영 체제 선택 메뉴가 나타나지 않게 하려면 부팅 구성 데이터 편집기(Bcdedit.exe)를 사용하여 Windows XP 시작 옵션을 제거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을 따라 해 보세요.

1. 윈도우키와 R 을클릭하고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상자에 cmd를 입력합니다. 프로그램 목록에서 cmd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를 클릭합니다.

[ 주의사항 ] 사용자 계정 컨트롤 메시지가 나타나면 관리자 암호를 입력하거나 [예]를 클릭합니다.


2.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bcdedit /enum all

그러면 여러 항목중에서 이전 버전의 Windows를 위한 Windows 레거시 OS 로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여기서 {ntldr}은 제거하려는 “이전 버전의 Windows 항목"의 identifier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bcdedit /delete {ntldr} /f

 

4.명령 프롬프트 화면을 닫습니다.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Windows XP를 위한 멀티 부팅 옵션이 나타나지 않고 Windows 7 로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

Posted by Programmer™
2019. 2. 11. 18:45 카테고리 없음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 라고 나오면서 설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원인은 UEFI 모드가 아닌 구형 BIOS 모드로 부팅이 되었거나, 설치 USB가 BIOS 모드만 지원하게끔 만들어졌거나 하는 경우입니다.

다른 블로그들을 보니 diskpart 명령을 써서 clean으로 하드디스크를 날리고 다시 설치하라는 설명들이 대부분이더군요.

하지만 저의 경우는 다른 방법으로 해결을 봤습니다. ( 왜나하면 D 드라이브 안의 자료는 살려야 하니까요.)

 

Windows7 USB DVD Download Tool 이나 아래의 MediaCreationTool 을 이용해서 부팅 USB 를 만든 경우, UEFI 모드 부팅을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경우는 아래 RUFUS 를 받아서 새로 만들어주면 됩니다.

https://rufus.ie/

 

그리고 BIOS 에서도 UEFI 부팅이 되게끔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기가바이트 메인보드의 경우 Storage Boot Option Control 이 UEFI 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반대로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MBR 파티션 스타일입니다. 라고 나왔다면 Legacy 로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Other PCI devices 같은 경우는 구형 그래픽 카드가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  Legacy 로 바꿔주면 됩니다.

 

 

설치 USB 로 부팅후 SHIFT-F10 을 눌러 명령어 창으로 들어가서 GPT 를 MBR 로 변환해서 해결할 수도 있는데요. 이 방법은 특수한 상황이 아닌 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diskpart 를 입력해서

1. list disk  (변환하려는 디스크 찾기)
2. select disk 0  (목록에서 원하는 디스크 선택)
3. convert mbr (GPT 를 MBR로 변경합니다.)
4. quit (빠져나옵니다.)

이런식으로 하여 MBR 방식으로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VMware BIOS 들어가기

Posted by Programmer™
2019. 2. 6. 21:08 카테고리 없음

 

VMware에서 BIOS 에 진입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VM 메뉴에서 Power On to Firmware를 선택하여 진입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대기시간이 없이 바로 들어갑니다.

 

왼쪽 패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Power On to Firmware  로 들어가도 똑같습니다.

 

두번째는, 실제 컴퓨터처럼 부팅화면에서 Del 키나 F2 키를 눌러서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레트로적인 감성을 느낄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MS-DOS 가 설치된 VMware 파일들을 예로 들겠습니다.

먼저 확장자가 .vmx 인 VMware virtual machine configuration 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엽니다.

여기서는 MS-DOS.vmx 가 해당되겠죠.

그리고 마지막 줄에 bios.bootDelay = "5000" 를 추가시켜 줍니다. 1초는 1000 의 값 입니다. 여기서는 5초를 주었습니다. 

저장 후 Power On 하면 됩니다.

F2 키를 누르면 BIOS 화면으로 진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