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v 파일에서 오디오 트랙 삭제하기

Posted by Programmer™
2016. 1. 30. 17:46 Utility

 

mkv 파일은 여러개의 오디오 트랙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MediaInfo 로 본 아래 그림은 3개의 오디오 트랙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udio 1 : 111 MB, Audio 2 : 1.08  GB, Audio 3 : 465 MB 입니다. 오디오 데이타만 1.6 기가의 용량이군요.

오디오 1번과 3번은 한국어인데, 여기서 6 채널짜리 Audio 3 번을 지워봅시다.

 

mkv 파일을 편집시 가장 좋은 프로그램은 MKVToolNix 입니다. 아래 주소는 저자의 홈페이지입니다.

 

https://www.bunkus.org/blog/

 

다운로드 : http://www.fosshub.com/MKVToolNix.html

 

포터블 버전을 받고 원하는 곳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mkvtoolnix-gui.exe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킵니다.

 

Source files: 밑의 빈 공간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Add files 를 클릭합니다. 여기에서 편집하려는 .mkv 파일을 불러옵니다.

 

 

 

.mkv 파일을 불러오면, 안에 가지고 있는 트랙, 챕터, 태그 등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지우고자 하는 오디오트랙의 체크표시를 없애줍니다.

 

 

 

 

 

 

 

Mux this 부분이 yes 에서 no 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mkv 파일을 불러온 곳에 새로 만든 파일이 저장됩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Output file 오른쪽의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로 저장될 파일의 위치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Start muxing 을 누르고 끝날때까지 기다립니다.

 

 

 

 

 

 

왼쪽의 job output 을 클릭하면 현재 작업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다 끝나면 complete ok 가 표시됩니다.

 

 

 

 

 

 

파일 크기가 2.69GB (2,889,807,309 바이트)에서  2.23GB (2,401,596,000 바이트) 로 줄었습니다.

 

이 방법은 새로 인코딩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오디오 데이타만 지우기 때문에 원본 영상의 화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