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PE 만들기 (1)

Posted by Programmer™
2018. 2. 25. 20:58 Windows 10

 

 

이 사이트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허락없이 무단으로 다른 홈페이지나 인쇄 매체 등에 게재하거나 PDF 같은 파일형태로 배포하는 행위는 비록 출처를 명기했더라도 한국 저작권법 제16조에 의해 저작자의 복제권을 침해하는 행위가되기 때문에 처벌 대상이 됩니다. 

단, 사이트에 대한 링크는 자유로이 하셔도 괜찮습니다.

 

 

 

Windows 10 PE (Preinstallation Environment) 를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WinBuilder 를 이용해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Win10PE SE Web Page (http://win10se.cwcodes.net/) 에 접속하여 먼저 Win10PE SE Package 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Win10PE_SE_2019-03-16.zip 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저는 E:\Win10PE\ 에 풀어주었습니다.

 

폴더안의 BuilderSE.exe 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첫 화면을 보면 PE 를 만드는 대략적인 과정이 영어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Windows10 ISO 이미지 파일이 없는 사람은 Microsoft Windows and Office Download Tool 을 클릭하여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ESD 버전은 안되므로 MSDN 버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미 ko_windows_10_enterprise_ltsc_2019_x64_dvd_d6c056ae.iso 파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패스했습니다.

 

ko_windows_10_enterprise_ltsc_2019_x64_dvd_d6c056ae.iso 파일을 가상 CD 드라이브에 마운트 시킵니다.

E:\Win10x64 폴더를 하나 만들어서, 아래 그림처럼 가상 CD 드라이브의 내용을 전부 복사해줍니다.

 

 

 

 

 

그리고 옆의 Source 탭을 클릭합니다. 

 

 

 

 

 

 

%SourceDir% : Windows 10 DVD 의 원본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

%BaseDir% : WinBuilder 가 작업하는 폴더

%ISOfile% : 작업 후 최종적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인 PE ISO 파일의 이름

 

저 같은 경우는 앞으로 여러가지 작업을 하게 될  E:\Win10PE\ 가 바로 %BaseDir% 입니다.

 

ISO 파일을 마운트하여, 하드 디스크에 파일들을 복사하여 작업할 경우, %BaseDir% 가 아닌 다른 폴더에 복사할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면 E:\Win10x64 폴더를 따로 만들어서 거기에 ISO 파일의 내용들을 복사한후 작업하는게

나중에 최신버전 윈도우가 출시되었을때 E:\Win10x64 폴더만 손되면 되므로 관리하기도 쉽고 편합니다. 

 

Source directory (%SourceDir%) 의 폴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좀 전에 복사해주었던 폴더 E:\Win10x64 를 지정해준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좌측 메뉴의 Config Source 를 클릭해서 Source 폴더를 지정해줍니다. 그리고 옆의 Set Source 를 눌러줍니다.

 

 

 

 

 

 

 

 

좌측 메뉴의 Main Configuration 을 클릭합니다.

본인 모니터에 적절한 해상도를 선택해줍니다. 1024x768x 가 제일 무난합니다.

ISO 파일로 만들어서 USB 에 저장할 예정이므로 Boot Manager 는  Standard 를 선택해줍니다.

한글윈도우에서 작업하는 경우는 Import HostOS 로 적혀 있는 부분들은 그대로 놔두면 됩니다.

옆에 빗자루 아이콘은 작업중에 만들었던 임시 파일들을 전부 깨끗하게 지워주는 작업을 합니다.

 

 

 

 

 

 

 

 

 

 

 

 

좌측 메뉴의 Image Configuration을 클릭합니다.

만들려는 PE의 원본이 Home, Professional 처럼 여러개 포함되어 있는 멀티 에디션이라면 정확한 인덱스 번호를 알아서 선택하고,
   주로 PE에 사용하는 엔터프라이즈라면(단일 에디션) 1을 선택하면 됩니다.

 

빨간 사각형 안의 a (all) 를 누르면 좀 더 많은 옵션들을 표시해줍니다.

 

 

 

 

 

 

 

빨간 사각형 안의 조그만 네모는 인터페이스를 디폴트 값으로 설정해줍니다.

 

단일 에디션이 아닌 경우, 예를 들어 ko_windows_10_multi-edition_version_1709_updated_dec_2017_x64_dvd_100410908.iso 를 마운트한 후, 7번을 선택 후,

Save/Get WimInfo 버튼을 누르면 해당 인덱스의 Wim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멀티에디션의 경우 7번은 Windows 10 Pro 이고, 8번은 Windows 10 Pro N 입니다.

 

 

단일 에디션의 경우에도 Save/Get WimInfo 버튼을 눌러줍니다.

 

 

 

 

 

 

 

현재 작업중인 원본 DVD 의 윈도우 버전이 표시됩니다.

 

 

 

 

 

 

 

 

 

 

좌측 메뉴의 1-Copy Files 를 클릭합니다.

Clear TargetFolder 와 Other Language Files (All Nls) 를 선택해줍니다.

 

 

 

FBWF (File-Based Write Filter) cache size 가 너무 크면 시스템이 사용할 메모리가 그만큼 줄어드므로 512로 합니다.

부팅시에 숫자 키패드의 숫자를 사용할려면 On 으로 합니다.

 

 

 

 

 

 

64비트 윈도우에서도 32비트용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Enable WoW64에 체크표시를 합니다.

 

이것은 WinAmp 처럼 지금은 더 이상 업그레이드 되지 않고 32 bit 용만 존재하는 구형 프로그램들을

 

실행시키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비쥬얼 베이직으로 만든 파일들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dll 파일들을 포함시키기 위해 선택합니다.

예를 들면, 비주얼 고도리 같은 프로그램

 

 

 

 

 

 

 

 

 

Run ALL programs from RAM 를 선택해줍니다.

 

 

드라이브 문자가 X: 인 경우는 시스템 메모리에서 전부 작업을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Y: 는 시스템만 메모리에 올려 놓고 그 외 프로그램 파일들은 CD나 USB 같은 미디어에서 직접 읽어오는 경우입니다.

 

 

 

 

 

 

어느 나라 Windows 버전인지 자동으로 조사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Aero style 을 지정해줍니다. Aero style 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0 None 을 선택해줍니다.

컴퓨터 성능이 떨어지는 구형 컴에서도 PE 를 사용할 계획이 있다면 0 None 입니다.

 

 

 

 

 

 

 

 

작업 표시줄의 표시 방법은 

 

항상 레이블 숨기기 (Always combine, hide labels) 

작업 표시줄이 꽉 찾을때 (Combine when taskbar is full) 

③ 안 함 (Never combine)

 

중 하나를 선택해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바탕화면에 내컴퓨터휴지통을 표시해줄지도 여기서 설정해줍니다.

 

 

 

 

 

 

 

시작메뉴 형태는 Classic Shell , Start10 , StartIsBackPlusPlus 중 하나를 선택해줄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에서 Start10 를 해제하고 StartIsBackPlusPlus 를 선택해줍니다.

 

StartIsBackPlusPlus 가 기능이 좀 더 많습니다. 

 

 

왼쪽 메뉴에서 Start10 는 체크해제 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StartIsBackPlusPlus 에 체크표시합니다.

 

 

Delete Cache 를 눌러줍니다.

 

 

 

 

2 부 가기

 

--- 2 부로 이어집니다. ---